결혼 준비를 시작하면 결혼 준비 비용에 대한 걱정이 제일 앞서게 됩니다. 감당하기 힘든 집값 때문에 결혼 비용은 늘 부족하다고 느껴지기 마련인데요. 결혼 준비를 시작하면서 결혼 예산표를 작성해서 준비하면 계획적인 지출이 가능하고, 결혼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결혼 예산표를 작성하면서 결혼 준비 전체 과정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계획 세우기에도 좋습니다. 제가 지출한 비용은 신혼집 예산을 제외하고, 평균 예산은 신랑 1,800만 원대, 신부 5,000만 원대입니다.
결혼 예산 중 첫 번째 항목은 예식장입니다. 동시 진행으로 해서 식대는 6만 원이고 대략적으로 2,000만 원 좀 넘게 지출했어요. 예식장 비용은 예식장 대여료, 식대, 주례 선물, 폐백 음식, 청첩장, 식전 영상, 폐백 수모비, 사회, 축가 비용으로 예산을 정하면 됩니다.
예식장에 따라 서비스 품목은 최대한 서비스를 받아서 비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식장 비용은 신랑과 신부가 같이 부담하는 편입니다.
두 번째로 스드메입니다. 패키지 비용과 원본 CD, 헬퍼 이모비, 드레스 피팅비 등 추가 별도 비용까지 계산해야 합니다. 스드메 300만 원 + 나머지 피팅비 등등 50만 원 정도입니다.
세 번째로 가구, 가전, 침구, 주방 결혼비용 입니다. 항목만 참고하면 될 것 같고요. 가전은 결혼 선물로 많이 받는 편입니다. 선물 리스트를 따로 작성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네 번째는 제주도 신혼여행입니다.
서울 대비 제주도 물가는 정말 저렴하고 숙박 시설의 퀄리티가 좋아요. 공항 근처를 제외하고는 차가 안 막혀서 최소 4~5박 여행 오면 항공권 & 렌터카 비용을 생각해도 합리적이고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 신혼여행 비용은 5박 6일 총 300만 원. 답례품과 선물 비용은 제외하고 순전히 우리 둘이 쓴 항공, 숙박, 식사, 차량, 관광 비용 등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다섯 번째, 예단 예물입니다. 처음에 예단과 예물이 자꾸 헷갈려서 외워야 해요.
- 예단 : 신부 → 신랑 꾸밈비
- 예물 : 신부 ↔ 신랑
요즘 예단과 예물을 많이 안 하기도 해요. 그럼 진짜 결혼 과정이 간편해져요. 물론 이 과정이 있으면 오고 가는 행복함과 감사함이 있긴 하지만 돈이 장난 아니게 듭니다.
예단은 이불, 반상기, 가방 등 선물을 하기도 하고 요즘은 필요한 곳에 유용하게 쓰시라고 현금을 드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예단으로 현금을 드리는 경우 신랑 부모님이 지원해주신 금액의 10%가 최소 금액이라고 해요. (예) 1억을 도와주시면 예단은 1천만 원 정도, 2억을 도와주시면 예단은 2천만 원 정도. 나는 보태 보태 하다 보니 현금이랑 선물까지 해서 10%보다 좀 더 했어요.
아! 집 관련해서 하나 말하고 싶은 건 입주 청소 강추! 평당 10,000~15,000원 정도 하니, 돈 좀 내고 에너지 아끼기를 추천합니다. 우리는 숨고에서 찾을까 하다가 뭔가 믿음 가는 곳이 없어서 부동산에서 추천해준 업체 3군데에 전화 상담을 받고 가장 친절한 업체에서 했어요.
그리고 저희는 동시 예식을 하여 한복 대신 2부 드레스를 빌렸어요. 신랑은 예복을 그대로 입고 인터넷 네이버 검색해서 맘에 드는 것 20만 원에 빌렸습니다.
직거래 스드메 견적 받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