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라고 해요. 2020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합계 출산율은 0.84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며, 대한민국의 총인구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인구 감소의 원인을 한번 알아봤어요.
감소 원인
대한민국 인구 감소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큰 원인은 저출산입니다. 대한민국의 합계 출산율은 1960년대에는 6명 이상이었던 것이, 2020년에는 0.84명으로 급격히 감소했다고 해요. 이로 인해 대한민국의 총인구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하네요.
다른 원인으로는 고령화와, 이민자가 줄어드는 것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고령화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2020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15.7%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해요. 생산가능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는 얘기죠.
이민이 줄어든 이유도 인구 감소의 큰 원인 중 하나인데요, 대한민국의 이민자 수는 2017년 이후 급격하게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인구 감소가 대한민국에 끼치는 영향
인구 감소의 부작용은 경제에 미칠 것입니다.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는 노동력 부족을 초래하고, 경제 성장을 저해하며,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도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인구 감소는 사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요, 고령화가 지속되면 노인 빈곤과 치매 환자가 늘어날 것이고, 이로 인해 지역 공동체가 붕괴되고, 지역 경제가 침체될 것이라고 해요.
해결책은?
대한민국 인구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출산과 고령화, 이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산 정책을 강화하고, 양육비 부담을 줄여야 하고, 고령화는 노인 복지 정책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고령 인구의 경제활동을 장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민 정책을 완화하고, 외국인 노동자를 적극적으로 유입해야 대한민국의 인구 감소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얼마 전 뉴스에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비자 완화를 한 이유도 이미 정부에서는 위험을 감지하고 있는 게 아닐까요. 결혼을 하기 힘든 지금 세상에 살고 있는 MZ 세대들이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가야 할 중요한 사람들인데, 정부에서 진짜 좋은 정책이라도 내놨으면 좋겠어요.
직거래 스드메 견적 받아보기